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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 팔로워 늘리기 SK, 중국 지리그룹과 전기차·배터리 협력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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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이진국 댓글 0건 조회 3회 작성일 24-06-17 0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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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 팔로워 늘리기 SK그룹이 중국 저장지리홀딩그룹(지리그룹)과 전기차 배터리, 차량용 전장 부품 등 친환경 모빌리티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한다.
SK(주)는 지난 11일 지리그룹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전략적 사업 협력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SK(주)는 양사 간 협력 관계 구축에는 최재원 SK그룹 수석부회장의 글로벌 네트워킹이 결정적 역할을 했다며 SK가 가진 사업개발 역량과 지리그룹이 갖춘 모빌리티 전문성을 결합해 그린 비즈니스 분야에서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전략이라고 설명했다.
1986년 설립된 지리그룹은 세계적 모빌리티 기업이다. 산하에 지리자동차, 스웨덴 볼보, 프리미엄 전기차 브랜드 폴스타, 영국 고성능 차량 로터스 등 10여개 브랜드를 두고 있다. 지난해 지리그룹의 차량 판매량은 279만대에 달했다. 특히 전기차 및 신에너지 차량 판매는 98만대를 넘어섰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전기차 배터리 등 친환경 모빌리티 분야에서 협력 기회를 모색할 방침이다. 충전 인프라, 차량용 전장 부품, 친환경 에너지 등 다양한 그린 비즈니스 분야에서 전략적 파트너십도 구축할 계획이다.
특히 2차전지 기업인 SK온과 지리그룹 산하 자동차 브랜드 간 협력이 예상된다. 앞서 SK온은 지난해 11월 지리그룹 산하 폴스타가 내년부터 생산할 예정인 ‘폴스타5’에 배터리 모듈을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장용호 SK(주) 사장은 양사는 이번 관계 구축을 통해 글로벌 전기차 시장과 친환경 에너지 분야를 선도하며 미래 모빌리티 영역에서 단단한 입지를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리동후이 지리그룹 최고경영자(CEO)는 SK와의 협업은 글로벌 파트너사와 함께 모빌리티 산업을 지속가능한 방향으로 향상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라며 양사는 각자의 강점을 최대한 활용해 글로벌 소비자들에게 더 나은 친환경 모빌리티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전력이 동해안 송전선로 사업을 진행하면서 이장 등 특정 주민과 단체에 억대 금품을 제공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돈을 받거나 지원사업에 연루된 이들은 입지선정위원회에서 주민 대표 위원으로 활동했지만, 다른 주민들은 관련 정보에서 소외됐다. 송전선로 입지 선정과 관련하여 주민 의견 수렴에 ‘짬짜미’ 의혹도 제기된다.
16일 취재 결과 한전은 500㎸(킬로볼트) 동해안~신가평T/L 건설사업을 진행하면서 송전탑이 지나가는 지역 이장협의회, 새마을회, 초등학교 동문회 등에 금품을 제공했다. 한전의 ‘홍천 행사지원 내역 문건’을 보면 2014~2019년 홍천 지역에만 지원금이 22차례 지급됐다. 이 돈은 송전설비주변법에 따른 지원금이나 특별지원금과는 달리 한전이 ‘사업관리비’로 지급한 것으로 파악됐다. 한 밀양 주민은 송전탑 건설 과정에서 한전이 ‘용돈’을 뿌린다는 소문이 있다고 말했는데, 이를 뒷받침하는 정황이 문건으로 확인된 것이다.
한전이 2014~2019년 홍천에 지원한 금액은 총 1억755만원이다. 한전 관계자는 이 기간 외에도 지원사업이 여러 차례 있었으며, 홍천 외 다른 지역에서도 진행됐다고 말했다. 동해안 송전선로 사업이 2009년부터 시행된 점을 고려하면, 전체 지원 금액 규모는 이보다 더 클 가능성이 있다.
공문을 보면, 지원사업은 단체가 공개적으로 한전에 지원금을 요청하고, 한전이 이에 응하는 형식으로 진행돼 문제가 없어 보인다. 그러나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이 일반 주민들에게는 공개되지 않았고, 이장협의회 등 특정 단체만 혜택을 볼 수 있는 구조였던 것으로 파악됐다. 지원을 받은 단체는 ‘행사협조 요청자’로 불리는 일종의 브로커를 통해서 한전에 지원금을 요청할 수 있었다고 한다. 공문에 요청자로 이름을 올린 A군의원은 ‘협력자를 통해서만 알음알음 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었던 것이냐’는 질문에 그렇다면서 개개인에게 어떻게 다 알릴 수 없다. 일종의 관행이라고 말했다.
이렇게 한전으로부터 금품을 수수한 이들은 주민 대표 입지선정위원으로 뽑혔다. 한전은 이장협의회장, 사무국장, A군의원 등을 입지선정위원으로 정해 2019년까지 5차례에 걸쳐 회의를 개최했다.
한전은 이때까지도 주민설명회를 열지 않아 주민들은 송전탑 사업이 진행되고 있는지, 입지선정위원회가 결성됐는지조차 알지 못했다고 한다. 강석현 홍천군 송전탑 반대 대책위 간사는 2019년 6월이 되어서야 이 사실을 알게 됐다면서 한전이 주민 대표성이 없는 사람들에게 금품을 주고 형식적으로 주민 의견을 주장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주민들은 한전의 이 같은 사업이 마을 공동체를 파괴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홍천 주민 남궁석씨는 한전이 돈으로 주민들을 회유하고 협박하고 있다며 밀양에서 그랬던 것처럼, 청도에서 그랬던 것처럼, 똑같은 수법으로 주민들의 인간성과 존엄성을 짓밟고 있다고 했다.
한전 관계자는 지역 주민과의 상생을 목적으로 마을 지원사업을 진행한 것이라며 한전에서도 주민 간 갈등 확산 방지와 해결을 위해 기준과 절차를 마련해 중재하는 데 노력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인스타 팔로워 늘리기 대부분 마을에선 지원사업이 원활히 이뤄지고 있다며 긍정적으로 봐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현대건설이 한국원자력연구원과 ‘민관합작 소듐냉각고속로(SFR) 개발사업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소듐냉각고속로는 열 중성자를 이용하는 경수로와 달리 고속 중성자를 이용해 핵분열을 일으키고 물이 아닌 액체 소듐(나트륨)을 냉각재로 사용하는 원자로다.
제4세대 원자로의 핵심 노형으로, 사용한 핵연료를 재활용해 우라늄 이용률을 향상시키고 고준위방사성폐기물의 양을 대폭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양사는 이번 협약에 따라 소듐냉각고속로 관련 개발사업, 국내외 실증사업, 수출 기반 상용화 및 수출에 대한 상호 독점적 사업 참여, 공동연구 및 지식재산권(IP) 기술이전, 인력지원 및 상호협의체 운영 등에 대해 긴밀하게 협력하게 된다.
현대건설과 한국원자력연구원은 2022년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한 이후 경수로형 SMR, 비경수로형 SMR인 용융염원자로(MSR), 원전해체, 원자력 활용 수소 생산 등 원전산업의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이어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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